본문 바로가기
잡다한 재테크

에스엠과 네이버 연결 재무제표를 보다가 궁금해서 쓰는 글

by ☆ 티티카카 ☆ 2021. 5. 15.
반응형

원래 잘 안 보는데 문득 에스엠과 네이버 사업보고서를 보다가 궁금해졌다.

아주 소액의 주주이기도 하고 - 내 기준 1주도 소액 주주다..ㅋㅋㅋㅋㅋ

내가 덕질하는 그룹이 있는 곳이기도 하며,

최근에도 비욘드 라이브로 오프콘의 아쉬움을 조금이라도 덜었기에... ( 그래도 오프콘 소취함ㅜㅜ )

잘 모르는 내가 생각하기엔 사업성이 참 괜찮은 것 같은데 말이지...  적자라는데 진짜 적자야?라는 생각으로 본거 같다. ( 안다... 계속 엔터 사업이 적자이지만, 나는 엔터가 정말 될 거 같다고 생각한다. 물론 이런 생각으로 투자하면 망한다.. 그래서 내가 cjenm에 5년 동안 물려 있다고... 늘 탈출 준비 중이다.ㅋㅋㅋㅋㅋㅋㅋㅋㅋ + 스엠 제발 이상한데 사업 늘리지 말라고!! )

 

에스엠은 코시국에 적자가 얼마인지 궁금해 본거였고, 네이버는 v live를 하이브에 넘긴 걸로 알고 있는데 네이버의 v live 지분이 얼마인지 궁금해서 찾아본 거였다. ( 정확히는 빅엔에스 주식을 받고, v live를 양수한 거지만.... ) 

 

* 사업보고서가 작년 기준이라 올해 1월에 기사로난 v live 지분 관련은 아직 네이버 재무제표에서 찾을 수 있었다. ( 빅히트 사업보고서에서 못 찾음 )

 

여하튼,,, 내가 연결재무제표를 보고 놀란 건 

1. v live 소재지가 왜 미국인가

????????? 미국???????????????

2. v live는 100% 네이네버가 가지고 있다.

( sm과 jyp에서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줄......... )

 

NAVER 사업보고서 중에서 발췌

 

 

3. 비욘드 라이브와 V live는 다르다. 

사실 같은 건 줄 알았는데.. v live는 유튜브 같은 플랫폼 개념이고, 비욘드 라이브 = 온라인 콘서트이다. ( 그냥 콘텐츠 제공 느낌인데, 채널 같은? 내가 이해한 게 맞는 건가? )

이 비욘드 라이브를 위한 전문 회사가 'Beyond LIVE corporation'이다. 

 

4. Beyond LIVE corporation 소재지는 또 왜 일본이니?

에스엠 종속 회사인 Beyond LIVE corporation... 근데 일본 쪽이다......

에스엠 사업 보고서 발췌 / DREAMMAKER Entertainment 는 홍콩 소재

 

당연 한국 기업일줄 알았는데 해외법인으로 설립을 했다는 건 이유가 있겠지...

그동안 당연히 한국 기업일 거라는 나만의 착각을 하고 있었구나.. (사실 아무 생각이 없었다.ㅋㅋ 당연히 한국 기업이겠지 했다는..... )

둘 다 내가 자주 보고, 자주 사용하는데, 한국 법인이 아니라 좀 많이 섭섭? 했다.

 

5. 보다보니 궁금한 거... 에스엠프렌즈 설립했던데

연결재무제표 안봤음 모를 뻔.

기존 Lysn의 팬클럽은 어디로 가는가? 위버스로 통합되는 거냐 아님 별로도 만드는 거냐..

에스엠프렌즈를 설립했다는 건.........

전혀 모르겠다...ㅋㅋㅋㅋㅋ

팬클럽 기획 및 운영 사업이라 저기서 별도로 할지 아님 플랫폼을 빌릴지....

이왕 설립한 거 팬클럽 운영 좀 잘해줘라.

일본 팬클럽이랑 너무 혜택도 차이 심한 거 아니냐

국내 팬 맨날 호구라고 애들 욕 많이 하더라.

잘해줘 봐.... 배로 돌아와.........

 

* 추가로

에스엠 음반 판매 호조로 매출 늘었다는데

아니 왜 더 팔 수 있는걸 못 팔고 있는 거임??

물 들어올 때 노 좀 저으라고...

사겠다고 결제하고 못 받는 애들이 너무 많음... 펀딩 하냐??

( 음반 판매량도 더 늘릴 수 있는데 물건이 없어서 못 파는 중 )

 

그리고 제발 재판 좀 풀어줘.ㅜ 아니 팔아 놓고 발송 당일 취소하는 게 어디 있냐.

물론 난 다른 앨범 재판 기다리고 있어서 안 샀......

중고도 없어서 못 사고 아주 비싸게 팔리고 있다. ( 풀 패키지도 아님.. )

내 가수 앨범이 중고가가 비싸게 책정된다는 건 기분이 좋다만.... 내가 못 사서 짜증..ㅋㅋㅋㅋㅋ

시장 논리로도 공급이 없고 수요는 크니 중고시장이 생기고 당연히 비쌀 수밖에 없지.

 

근데 다시 생각해보면 에스엠 매출로는 1도 안 잡히는 거잖아.

차라리 재판하면서 포카 or 포스터라도 하나 더 넣고 비싸게 팔던가!!!

왜 매출을 올릴 수 있는데 안 파니.

자꾸 이상한데 사업 확장하고 본업 안 하고 앨범도 제대로 판매 안 하고.....

이런 식으로 계속하면 나 주총 간다!!!!!!!!!!!! ( 슈카 주총꾼 영상 다시 보고 갈 거다ㅋㅋㅋ )

 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