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잡다한 재테크/연금 굴리기

연금저축 포폴 고민 중 1

by ☆ 티티카카 ☆ 2022. 4. 10.
반응형

연금저축, IPR 등은 세액공제 혜택이 있어 직장인들에게 필수품이라고 알려져 있다.

하지만 장단점이 있어서 늘 무조건 가입을 해야 한다는 쪽과, 필요 없다는 반대파가 존재한다.

나는 후자로, 조삼모사 같아 안 하고 있는 1인.

 

그런데 사실 나는 연금 저축을 하고 있다.

내가 가입한 건 아니고, 회사에서 강제로 가입을 시켰다. 것도 보험회사 상품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작년 말에 갑자기 은행, 증권사, 보험사 등 지정된 몇 군데 중 한 곳으로 운영사 변경이 가능해졌다. ( 증권사 선택 고민 중으로 아직 이전은 안 함 )

그래서 난데없이? 연금저축 포폴 고민을 하고 있다. 

이미 하고 있는 주식은 마이너스 기록 중이라.....ㅜㅜ 연금은 포트폴리오 구성 후 좀 더 안전하게 굴리고 싶어 '거인의 포트폴리오', '마법의 돈 굴리기' 책을 참고하고 있다.

 

일단 책에서 본 & 인터넷에서 본 내 마음에 드는 포폴은...

 

1. 올웨더 포트폴리오 ( 거인의 포트폴리오에서 발췌 )

자산군 티커 비율
선진국 주식 미국주식 SPY 12%
미국외 선진국 EFA 12%
개발도상국주식 신흥국 EEM 12%
원자재 DBC 7.0%
GLD 7%
선진국 장기국채 미국 제로쿠폰 장기국채 EDV 18%
물가연동채 물가연동채(만기15년 이상) LTPZ 18%
선진국 회사채 미국 회사채 LQD 7%
개발도상국 채권 신흥국 국채 EMLC 7%

 

2. 데이비드 스웬슨의 자산배분 - 예일대 기금 ( 마법의 돈 굴리기에서 발췌 )

자산군 티커 비중
미국주식 SPY 30%
선진국주식 EFA 15%
이머징 주식 EEM 5%
부동산 리츠 IYR 20%
미국 장기 국채 TLT 15%
물가 연동 국채 TIP 15%

 

3. 리치고 연금저축 성장형 ( 리치고에서 발췌 )

ETF 이름 수수료 비중
ARIRANG 신흥국MSCI(합성H) 0.50% 25%
TIGER 미국S&P 0.07% 25%
KOSET 국고채10년 0.15% 10%
TIGER 미국채10년선물 0.29% 10%
KINDEX KRX금현물 0.50% 20%
TIGER 단기채권액티브 0.07% 10%

 

아무 생각 없이 1번 올웨더를 똑같이 하고 싶었는데 국내 미상장 종목들이 있어서 연금저축으로 동일하게 구성은 불가능했다. 

포폴로 나누기엔 돈이 많지 않고 매달 일정 금액이 들어오는 특성상 저 3개 중에 하나로 무작정 따라가긴 뭔가 아쉬웠다.

기본적으로 시간으로 헷지를 하니, 굳이 채권으로 분산을 안 해도 될 것 같고....... 

물론, 내가 만드는 게 저거보다 완벽할 순 없지만 시간의 힘을 믿고 나만의 포폴을 만들고 싶었다.

 

* 참고로 내가 찾은 올웨더 국내 ETF는 아래와 같다. 

- DBC 같은 ETF는 없어서 농산물, 원유, 구리로 나눠서 구성을 했다.

- 물가연동채는 상장된 ETF가 없다. 대신 ETN이 상장되어 있다. ( 미국/ 국내 다 있는데 미국만 써놨다.)

- 신흥국 채권도 없다. 원하면 신흥국 ex) 중국, 브라질 등 개별로 사서 구성해줘야 한다. 그래서 이건 비워둠.

ETF는 펀드 대비 수수료가 싼 게 장점인데 0.5% 면 펀드 대비 싸긴 하지만 메리트가 없어 보였다. ( 물론 저렇게 세세하게 나누기엔 기본 자본이 너무 적기도 했다. )

혹시라도 필요하신 분은 참고 하시길...

반응형

댓글